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전수인 (부남초등학교병설유치원) 김미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97 - 30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평등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젠더에 대한 다양한 반응 등을 분석함으로써 유아들이 젠더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의미를 구성하고 있는지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경북 청송군에 위치한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3, 4세 전체 유아 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하루 일과 중 오전 자유놀이시간과 대집단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오디오 녹음, 동영상 녹화, 유아 면담, 관찰노트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질적연구 방법에 기초하여 전사, 코딩, 주제발견을 거쳐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상이함으로 젠더 구별하기’, ‘규범대로 젠더 행하기’, ‘변하는 것으로써 젠더 이해하기’ 크게 3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들이 지닌 다양한 젠더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 양성평등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09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