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전푸름 (서울대학교) 윤순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 한국환경교육학회 상반기 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91 - 195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 환경교육이 독립형과 분산형을 병행하여 이루어져 왔다는 점, 환경 교과 선택률이 낮다는 점 등을 고려한다면 학교 환경교육을 환경 교과 교육과정에 한정할 수 없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한국 학교 환경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국가 교육과정 관련 환경교육 연구 동향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해 살펴보았다. 초·중등학교 국가 교육과정 관련 환경교육 선행연구(KCI 등재지 133편)를 수집 및 분석하여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 연구량과 연구 키워드를 시대적 맥락에 비추어 해석하고, 제6차 및 제7차 교육과정을 ‘학교 환경교육 확립기’, 2007 개정 및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지속가능발전교육 확산기’,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역량과 통합 지향기’, 2022 개정 교육과정을 ‘기후위기와 생태전환교육 도입기’로 구분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437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