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현 태진미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87 - 109 (23page)
DOI
10.20437/KOAECE29-3-04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 교사의 미디어 사용 실태와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조사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에 부모 237명, 교사 22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t 검정, x2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일반적 이용 시간’은 교사가 높았지만, ‘유아 대상 미디어 활용 시간’은 부모가 높았고, ‘미디어 활용 교육 활동 빈도’는 교사가 높았다. 둘째, 유아 대상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조사한 결과 두 집단 모두 유아 대상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과반수의 부모, 교사가 미디어 리터러시 용어를 들어본 경험이 없었다. 부모와 교사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유아 대상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유아 미디어 리터러시에는 안전교육과 놀이가 필요하며 어머니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판단을 담당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보았다. 본 결과는 유아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 안전, 미디어 놀이, 비판적 이해에 대한 교육의 요구를 나타내며, 유아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판단하는 것은 부모가 더 적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22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