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정 (수원여자대학교) 김성숙 (대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23 - 2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이 어떠한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의 유아교육과에 재학중인 예비유아교사 258명을 대상으로 권지혜(2017)와 김선아(2021)가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개발한 검사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도출된 내용은 PASW 18.0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예비유아교사로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반면,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 자체에 대한 인식 정도는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요소별 인식이 어떠한지 살펴본 결과, 미디어의 비판적 이해에 대한 인식 수준이 가장 높았으며, 미디어를 활용한 사화적 의사소통, 미디어 활용 윤리, 미디어의 특성 이해, 미디어를 활용한 표현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미디어의 비판적 이해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미디어를 활용한 사회적 의사소통, 미디어 활용 윤리, 미디어의 특성 이해, 미디어를 활용한 표현 순으로 나타났다. 학년별로 살펴보면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이해정도는 학년간 유의미한 인식차이를 보였다. 특히, 미디어의 비판적 이해와 미디어 활용 윤리는 활용 윤리의 경우 학년 간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래 사회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예비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증진 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