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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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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주 (서울대학교) 박성순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24년 여름호(통권 제12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06 - 152 (47page)
DOI
10.22876/kjbtr.2024..127.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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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방송 시장 내 그림자 규제 현황을 분석하고 그 정책 성과를 살펴 개선 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유료방송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역이라 할 수 있는 플랫폼 사업자와 콘텐츠 사업자 간 계약 및 대가 산정 관련 다수의 가이드라인 분석과 사업자 심층 인터뷰를 통해 그림자 규제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유료방송 시장의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어떻게 정비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살펴본다. 2012년 이후 유료방송 시장 내 그림자 규제는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미디어 시장 변화에도 불구하고 관행적으로 유지되거나 규제 강화 차원에서 개정 혹은 신규 제정된 다수의 가이드라인들은 사업자 행위를 매우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규율하면서 구속력 있는 규제로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 유료방송 시장의 공정한 경쟁 질서 확립이라는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보다는 편법의 등장과 시장왜곡, 시장 자율성 저하와 같은 의도치 않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었다. 사업자들의 비자발적인 순응 속에 사업자 간 갈등은 줄어들지 않고 시장 내 불신은 축적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림자 규제 전반에 대한 정비 작업과 함께 ‘원칙 중심 규제’, ‘comply or explain’ 등 가이드라인의 적용 방식 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방송법」상 금지 행위에 기반한 사후 규제 강화로 정부 개입의 방향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유료방송 시장 내 그림자 규제가 지속적으로 양산되고 그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은 정책 당국의 유료방송 시장 규제 철학 부재와 무관하지 않다. 케이블TV만 있었던 시장에서 플랫폼 간 경쟁이 다변화되고 콘텐츠 역시 무한대로 확장되고 있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면서 유료방송 시장에 부합하는 정책 철학에 기반하여 규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목차

1. 문제 제기
2. 기존 논의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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