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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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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신우 (국립한국해양대학교) 박창기 (Liverpool John Moores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40집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75 - 189 (15page)
DOI
10.38121/kpea.2024.6.40.2.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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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를 이용한 해상운송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컨테이너 선박의 크기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선박대형화는 근본적으로 선사가 규모의 경제 실현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것이기는 하나, 선박이 기항하는 항만운영 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된다. 이러한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등장에 따른 효율성이 항만의 운영 관점에서 과연 타당한지에 대한 의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 사의 내부자료를 이용하여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선박 규모별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의 경우 A 컨테이너 터미널의 The Alliance에 가입된 선사별 입항 선박과 B 컨테이너 터미널의 The Alliance 및 2M에 가입된 선사별 입항 선박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투입변수는 선박규모(TEU), 총 접안시간, 순 작업시간을 선정하였고, 산출변수는 해당 컨테이너 터미널 화물처리실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선박 규모별 효율성은 규모가 커질수록 낮은 선형의 컨테이너 선박에 비하여 높은 효율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데이터 및 분석모형
Ⅳ. 실증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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