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승봉 박혜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7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447 - 46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는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 학습지원과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충청북도 A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시행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프로그램 참여로 인한 경험적 효과 등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입생의 경우 대학에서 과제를 해결하거나 시험을 볼 때 학습전략 활용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습전략에 대한 이론 습득과 실습에 대한 학습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대학에서 요구하는 학습 활동이 생소하여 교양을 포함한 전공 교과목에서 어떻게 학습할 때 긍정적인 결과를 얻게 되는지에 대한 고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각 대학에서는 재학생들이 각자 설정한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에 초점을 맞춰 학습설계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 셋째, 재학생의 요구에 기반한 양질의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대학 내에서도 학습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첫 단계인 요구분석의 방법과 질을 높일 필요가 있다. 넷째,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뿐만 아니라 평가 및 사후관리 체계에 대해서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는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자체 평가 등을 도입하여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29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