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37 - 95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베트남인 학부생을 대상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문항들 및 구성 요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에는 김아영·박인영(2001)이 개발한 28개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평균을 요인별로 보면 자기조절 효능감(m=3.90)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과제난이도 선호(m=3.48)와 자신감(m=3.29)가 그 뒤를 이었다.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문항 간 관계에서는 12개의 문항과 정적 상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요인들 간에는 모두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인 간 관계에서는 자기조절효능감과 과제난이도 선호 사이에서만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이 연구는 베트남인 학부생만을 대상으로 하며,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구성하는 요인,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 그들 사이의 관계를 면밀히 살펴보려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자기효능감과 한국어 학습자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7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