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화 김명순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23 - 9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른 배경을 가진 두 명의 외국인이 어떤 학습 과정을 통해 한국어 숙달자가 될 수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심층 인터뷰와 검사지 등을 이용하여 다각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연구 참여자의 성격, 동기, 학습양식 선호도, 학습 태도, 학습 전략, 적성, 학습 환경 등을 살펴 성공적인 한국어 학습자의 성공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국어 학습의 성공 요인은 달랐지만 한국어는 관심을 지속시키는 외국어였기 때문에 연구 참여자들을 성공적인 학습자로 이끌 수 있었다.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의 지속적인 흥미와 관심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보인다. 본 연구는 개별 사례이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제한점이 있지만 설문 조사 이면에 학습자들이 성공적으로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었던 요인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국어 학습자의 성공적인 한국어 학습 경험에 대한 고찰로부터 한국어를 잘 구사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 학습자들에게 누구든지 성공적인 한국어 구사자가 될 수 있다는 암시를 주고 학습의 성공 가능성을 열어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교육적 함의 6.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5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