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리 오방실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91 - 41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상담 경험이 학생들의 대인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재학생 1,411명을 대상으로 2020년에 실시한 재학생 만족도 및 요구조사 도구를 활용하여, 회귀모형 및 위계적 회귀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교수 상담 경험은 대인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심리 상담 경험 및 학습지원 상담 경험은 대인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교수 상담 경험이 교수 상담 만족도를 매개로 대인관계 만족도에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상담경험 및 상담 만족도가 성공적인 대학생활에 중요한 요소인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줌으로서, 대학 교원 및 전문상담 인력의 대학생 상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9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