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주영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61 - 17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메타버스 학습에서 기능적 요인과 대학생 학습자의 충성도간에 학습자의 만족도가 미치는 매개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그 교육적인 의미를 도출하는데 있다. 통계분석에 사용된 패키지는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4와 AMOS 24고, 연구 개념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상관분석을실시하였고, 구조모형 분석(SEM)과 부스트랩 분석을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적 기능은 학습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메타버스 학습 학습자 만족도는 학습자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메타버스 학습에서 교육적 기능이 학습자의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자의 만족도가 매개효과가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메타버스 영어 학습 설계 시 학습자의 만족도를 가져오기 위해 사용자의인터페이스와 부분 통제 기능 등 교육적 기능 요소가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메타버스 학습의 만족도는 메타버스 영어 학습의 교육적 기능과 학습자의 충성도에 매개효과를 가져왔음을 알 수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7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