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843 - 85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기남부하나센터에 소속되어 있는 북한이탈주민과 평택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시쓰기 수업이 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 정착에 미치는 효과를 현상학적으로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남한주민 7명과 북한이탈주민 4명이 함께 참여하는 소그룹으로 매주 1회, 회당 120분, 총 9 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각 차시마다 주제를 제시했으며 주제에 맞는 개인중심의 시 쓰기 수업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는 참여자들이 90% 이상 참여했으며 각 차시마다 자신이 쓴 시를 읽고 시를 쓰게된 경위와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과정이 끝난 후에는 설문조사를 통해 결과들을 분석하였다. 남한주민과 북한이탈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시 쓰기 수업은 남한주민과 북한이탈주민이 서로에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기여했으며 북한이탈주민에게는 자존감을 높이는 한편 남한주민과의 접촉에 있어서도 심적인 거리감을 없애 지역사회 정착에 자신감을 키웠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9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