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민영 임희주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75 - 18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양영어수업에서 챗GPT를 활용한 수업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의 만족도와 학습 이해도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충청남도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100명은 챗GPT를 활용한과업에 참여하였고 온라인설문을 실시하였다. 챗GPT를 활용한 과업은 총 6단계로, 챗GPT에 로그인을하여 본인의 관심주제에 대한 읽기자료를 요청하여 학습한 후, 챗GPT로부터 읽기자료에 대한 문제를제공받아 풀고 자가활동학습지를 작성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챗GPT활용 과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이었으며 학습 이해도에 대한 응답도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챗GPT 활용이 학습 효과면에서 관심분야의 단어나 표현 그리고 정보를 습득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문해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언급했다. 또한 학습방법으로 어휘학습이나 수준높은 영어 읽기자료에 대한 학습이 가능하고 다양하게 챗GPT를 활용할 수 있었다고 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 도구로써 챗GPT의 활용을 위해서는 우선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다양한 학습법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안점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09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