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인혜 김민정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859 - 87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많이 이용하는 진로교육 방식인 직업체험 시설을 활용하여 창의·융합적 진로역량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습자의 만족도와 창의·융합적 진로역량 향상(직업에 대한 창의·융합적사고력, 진로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DDIE 교수모형과 문제중심학습교수설계 전략을 적용하여 초등학생 대상 직업체험 사전·사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3~4학년에게 적용한 후 효과 분석을 위해 만족도를 조사하고, 창의·융합적 진로역량 평가지를 대상에 맞게 재구성하여 평가하였다. 그 결과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직업에 대한창의·융합적 사고력과 진로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만족도와 창의·융합적 진로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8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