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45 - 15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UNESCO와 OECD가 제시한 국경을 넘는 고등교육 질 보장 가이드라인(Guideline for Quality Provision in Cross-border Higher Education)을 바탕으로 인증기준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의 질에 대한 문헌분석을 통해 정의를 살펴보고, 한국대학평가원 대학기관평가인증과 미국 중부 고등교육위원회(Middle States Commission on High Education) 및남부대학 협회(Southern Association of Colleges and Schools Commission on Colleges)의 인증 영역 및 세부 기준을 비교·분석하였다. 체계적으로 검토·분석한 결과, 현 대학기관평가인증의 인증기준은대학의 질을 측정하는 데 효과성에 대한 측정 요인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향후 인증기준에 기관 효과성 및 학생 학습 결과 평가에 대한 개선을 평가할 수 있는 인증기준 설계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 결과가 정부와 대학 차원에서 국제적 통용성을 제고하고, 대학의 질 개선을 유도할 수 있는 인증기준 마련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7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