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영환 차명희 이미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899 - 91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방과 후 아동교육을 비교하는 연구이다. 비교하는 내용은 방과 후 아동교육의현황과 서비스 그리고 실천 사례이다. 연구목적은 한국과 일본의 비교를 통해 한국의 방과 후 아동교육에 대한 함의를 찾는 것이다. 그리하여 아동 개인의 안전은 물론, 아동을 둘러싼 가정의 안녕과 삶의질을 위한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국가 간 비교연구 방법을 통해 두 나라의 방과 후 아동교육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한국은 서비스 질과 낙인 문제가 있었으며 일본은 방과 후 교육에 대한역사가 오래되었기에 현재는 장애아동, 다문화 아동에게까지도 서비스를 전달하고 있었다. 아울러 일본은 사회적 관계 형성에 비중을 두는 교육이었다. 본 논문은 방과 후 아동교육에 대한 비교를 통해 한국에 필요한 방과 후 교육서비스 제안과 방과 후 아동교육의 미래비전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크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5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