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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명진 (강원대학교) 심윤식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09 - 12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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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높은 상태불안에서 e-스포츠 참여자의 숙련성에 따라 자아고갈이 시선고정과 시선이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연구를 통해서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배틀그라운드 40명참여자(남: 32명(여: 8명), 숙련자: 20명(비숙련자: 20명))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참여자는 글쓰기 과제를 통해 자아고갈(또는 비자아고갈) 조작에 참여한 후, 파밍상황(상태불안 (고))에서 시선고정과 시선이동을 측정하였다. 결과 그 결과 높은 상태불안에서 숙련성에 따라 자아고갈이 시선고정과 시선이동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가 존재하였다. 비숙련자의 경우, 높은 상태불안에서 자아고갈이 유도되었을 때, 시선고정시간이 감소하였고, 시선이동에 대한 범위 또한 줄어들었다. 이와 달리 숙련자의 경우, 높은 상태불안에서자아고갈 집단이 비자아고갈 집단 보다 시선고정과 시선이동이 모두 증가하였다. 결론 도출된 결과에 대해서 불안-지각운동수행 통합모델(intergrated model of anxiety and perceptual-motor performance)로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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