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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규 (광운대학교) 이춘원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집합건물법학회 집합건물법학 집합건물법학 제49권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99 - 238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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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주도 아파트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아파트 구매결정 요인이 주거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구매자의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주도 아파트에 거주하는 43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아파트 구매결정 요인 중 입지적 요인이 재구매 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경제적 요인이 구매 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물리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주거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구매결정 요인 중 경제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요인이 사회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능적 가치가 구매 만족에 정(+)의 영향을, 사회적 요인이 구매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기능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아파트 구매 결정요인과 주거 만족의 관계에서 일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아파트 구매시 입지적 분석과 주변 시세를 정확히 분석하여 구매할 필요가 있으며, 판매자 입장에서는 각종 편의시설과 안전성, 편리성과 접근성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고, 아파트의 구매 비용에 비해 기능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측면에서 우수함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소비자로부터 아파트 구매와 재구매 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아파트의 품질 및 가격의 충분성과 아파트 구매를 통한 신분 상승과 같은 만족감을 향상 시켜줄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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