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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지원 (한양대학교) 현은령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59 - 571 (13page)
DOI
10.18208/ksdc.2024.30.3.559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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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프로야구의 문화적 발전을 위해 각 구단의 SNS 이벤트 사례를 분석하고 이벤트 개발 방향성 도출을 위한 목적을 갖는다. 이를 위해 2024년 4월 기준 KBO(Korea Baseball Organization)리그 소속 10개 구단의 SNS 이벤트 사례를 분석하여 각 구단이 추구하는 이벤트 방향성을 키워드로 도출하였다. ‘참여 방식, 목적, 대상, 경품’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구단이 단순한 참여 방식과 모든 팬을 대상으로 SNS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었다. 이벤트의 목적 부분에서는 ‘구단 이미지 상승’, ‘소통’, ‘상업적 광고’, ‘모기업 홍보’ 등 다양한 목적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각 구단의 이벤트 방향성을 김희진(2013)의 스포츠 이벤트의 기대효과와 활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접근성’, ‘외부 교류’, ‘광고성’, ‘매체 활용’, ‘기업 이미지 중심’, ‘유명 선수 활용’, ‘지역활성화’로 도출되었다. 전체적으로 ‘접근성’의 키워드와 ‘매체 활용’의 키워드는 가지고 있었으며 연고 지역과 모기업의 형태에 따라 방향성이 다르게 도출됨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구단이 SNS만의 다양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았고 스포츠의 성격과는 맞지 않는 이벤트 내용과 전략을 구사하고 있었다. 따라서 KBO 문화의 새로운 변화와 젊은 관중의 활발한 스포츠 문화 소비를 위해서는 관중과 가장 가까이 소통할 수 있는 창구인 ‘SNS 이벤트’를 발전시킬 필요가 있었다. 또한, 적극적인 이벤트 콘텐츠 개발이 프로야구와 연관성을 가지며 이루어질 필요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스포츠와 여가 문화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 건강한 국민 스포츠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KBO 구단별 이벤트 사례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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