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은경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8권 제7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347 - 359 (13page)
DOI
10.21184/jkeia.2024.10.18.7.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특성화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취업을 목표로 한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기초 영어와 직업 영어 과목이 체계적으로 통합되지 않고 있으며,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사용되는 교재를 그대로 차용하고 있다. 이러한 교재는 대학 진학을 목표로 개발된 것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특성화고등학교의 영어 교육과정에 대한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과 정책적 연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학습 동기와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여, 학생들의 동기에 맞춘 실질적인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부 지역특성화고 상업계열 학생 7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영어 학습 동기와 학습전략을 측정하는 문항과 학업성적을 응답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8.0버전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기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에서 외적 동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의사소통 동기와 자기발전 동기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자기발전 동기는 학업 성취도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학습전략에서는 의사소통 동기가 초인지 전략과 자기발전 동기가 사회적 전략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외적 동기는 기억 전략과 관련이 있었다. 셋째,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외적 동기를 반영한 실용적인 교육과정의 도입,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 조성, 협력 학습 강화, 효율적인 시험 준비 지원 등의 정책적 연계 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연구의 내용으로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더욱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정책적 연계를 위해 해외 사례 및 직업 교육과 관련한 비교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6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