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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금내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319 - 355 (37page)
DOI
10.17095/JRR.2024.7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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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에 제시된 ‘맥락’의 교육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을 갖추고 있어 문학적 지식으로서 맥락의 수행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체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성취기준으로 구현되는 과정에서 내용 요소 간의 관계성이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아 독자 맥락 활용의 모호성, 작가 맥락의 단편성, 사회‧문화적 맥락의 추상성이라는 문제들이 발견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호주 자국어 교육과정에서 문학의 하위 영역인 ‘문학과 맥락’ 교육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맥락의 교육내용 양상은 ‘역량과 연계를 통한 독자 맥락 활용의 구체화’, ‘상호텍스트성에 기반한 작가에 대한 관점 다각화’, ‘주제 중심 접근법을 통한 사회‧문화적 맥락과 작가 맥락 간 상호작용 활성화’로 도출되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문학 독서에서 맥락의 교육 방향을 3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독자 맥락’ 교육은 ‘비평’ 관련 교육내용과 접점을 마련하여 교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실행되어야 한다. 둘째, ‘작가 맥락’ 교육은 세계 문학 제재의 비중을 늘려 상호텍스트성을 기반으로 한 교육 활동을 통해 작가를 보는 관점을 다각화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셋째, ‘사회‧문화적 맥락’ 교육은 문학의 가치‧태도 교육내용과 연계하여 범교과적인 주제를 도출하고, 국어과의 다른 영역 혹은 다른 교과와 통합하여 교육내용을 적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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