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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건봉 (세종대학교) 김진성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1 - 38 (18page)
DOI
10.47294/KSBDA.2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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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으로 인구 고령화 추이가 심화됨에 따라, 스마트폰은 고령자의 삶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고령자 모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평가 시스템을 탐구하고 게임이론과 퍼지 종합 평가법에 기반한 평가 지표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령자 모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품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이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여 고령자에게 더욱 최적화된 제품 개발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고령자의 기본적인 요구사항과 인지적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조적 구조층, 상호작용층 및 표현층 등을 포함하는 다차원 평가 지표 시스템을 구축했다. 문헌연구와 설문 조사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여 모델을 만들고, 계층 분석과 요인 분석을 사용하여 평가 지표의 가중치를 결정하였다. 게임이론 복합 가중치 부여 방법 및 퍼지 종합 평가법을 사용하여 선택된 스마트폰 고령자 모드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실증 분석을 통해 장단점과 개선 방향을 정확하게 평가하였다. 그 결과 고령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다감각 체험, 정보의 가독성 및 기능에 대한 실시간 안내 3가지 측면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요소들을 최적화한다면 고령자의 만족도와 사용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평가 과정에서 디자인 방안에 따라 고령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으며, 현재 고령자 모드 인터페이스 디자인에는 여전히 기능적 제한, 단조로운 인터페이스 그리고 상대적으로 높은 학습 비용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연구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평가 시스템과 방법론은 스마트폰 제조 업체에서 과학적인 평가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령자 모드 인터페이스의 개선을 위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실증연구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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