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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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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진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김미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39 - 35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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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으로 다양한 가상 산업들이 급성장하고 있다. 특히, 버추얼 휴먼인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매력적인 외모로 패션과 뷰티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이에 패션 마케팅에서 광고 모델로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버추얼 인플루언서의메이크업 디자인을 통한 버추얼 휴먼의 뷰티 트렌드 적용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 목적은 첫째, 하이퍼리얼리티 관점에서 버추얼 휴먼인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개념과 특성을 분석하여 연구의 근거를 제시한다. 둘째,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의 광고 사례를 고찰하여, 디지털 메이크업 디자인의 유형을 분류한다. 셋째, 하이퍼리얼리티 관점에서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의 디지털 메이크업 디자인 특성을 도출한다. 연구방법은 이론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고, 연구 대상은 국내 최초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의 사례로 2020년 8월 19일부터 연구 시점인 2024년 2월까지로 한정하였다. 이에따른 연구 결과에서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의 디지털 메이크업 이미지는 로맨틱, 내추럴, 키치로 그 유형이 나타났으며, 하이퍼리얼리티 관점에서 특성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메이크업 산업의 디지털화 변화를 이해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논의하여, 디지털 메이크업이 미래 뷰티 산업에 새로운 시각과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하였다는데 학술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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