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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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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선 (경북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과) 안지선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87 - 10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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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성격은 에이전트의 인식, 상호 작용의 만족도 및 지속적인 상호 작용의 욕구 등 사용자 경험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가상 인간 특성에 대한 연구는 사용자가 인식하는 개별적 개성과 관련된 성격 분석에 있어서 미흡하였다. 본 연구는 20대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국내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들에 대한 성격 차이 인식을 분석하고 성격 디자인의 활용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첫째, 응답자들에게 선별된 인스타그램 이미지를 보여주고 해당 계정을 자유롭게 탐색하게 했다. 둘째, 성격을 평가하기 위해 Five-Factor 모델과 Völkel의 인공지능 성격 모델에 기반한 양극단형 리커트 7점 척도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99명의 설문 응답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IBM SPSS를 활용하여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포커스 그룹 면접(FGI)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Five-Factor 모델의 성격에 대한 인식 차이는‘친화적인' 성격을 제외한 나머지 성격 요소에서 나타났다. 또한, Völkel의 인공지능 모델의 성격에 대해서는 응답자들은 열 가지 성격 중 다섯 가지 성격에 대해 차이를 인식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서는 개성의 일관성과 정체성, 개인화, 불쾌한 골짜기의 주제로 정리되었다. 결론 첫인상의 중요성, 비인간 혹은 인간과의 유사성이 덜한 가상 인물의 개발, 다양한 매체 유형에서 일관성 있는 관리 등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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