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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수 (서울시립대학교) 표민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중국과 중국학 중국과 중국학 제5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9 - 8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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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들이 정보를 얻는 수단으로 숏폼 동영상을 활용하는 빈도가 높아졌다. 숏폼 동영상이 생생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함에 따라 소비자는 여행에 앞서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얻는 도구로 틱톡을 활용한다. 본 연구는 숏폼 플랫폼인 틱톡이 소비자의 단기여행 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했다. 또한 틱톡의 특징이 단기 여행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관광지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 틱톡과 단기여행 방문의도의 연관성에서 DMO의 조절효과도 살펴봤다. 실증분석 결과, 틱톡의 특징인 생생함, 적시성, 정보성, 오락성 모두 관광지 이미지와 방문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틱톡의 특징이 관광지 이미지를 높이고, 높아진 관광지 이미지가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매개효과도 확인했다. 틱톡의 특성이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DMO의 조절효과는 나타내지 않았다. 반면 틱톡의 특성 중 적시성과 정보성이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에서는 DMO의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틱톡 등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해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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