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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경 (동의대학교) 이상협 (동의대학교) 김원일 (동의대학교) 김범회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체질인류학회 해부·생물인류학 해부·생물인류학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67 - 2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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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의과대학에서는 한의학 이론뿐만 아니라 현대 의학의 원리도 가르치는데 이 두 의료 시스템은 인간생리학, 병리학, 질병 발생, 진단 및 치료에 대한 관점에서 근본적으로 다르다. 이로 인해 한의대 학생들은 학습 과정에서 상당한 혼란을 겪는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의학과 서양의학이 인간 장기의 외부 형상과 구조에 대한 관점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러한 차이의 이유를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어떤 교육학적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가를 탐구하는 것을 목표한다. 연구 과정에서는 한의학 교재인 ‘동의생리학’과 서양의학 교재인 ‘인체해부학’에 나타난 인체 장기의 외형과 구조에 관한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두 의학 간에 어떤 차이가 있고 이런 차이가 기능과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통합의학에서는 어떻게 응용되는지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 개발을 제안한다. 해부생리학 교육에서 한의학과 서양의학 간의 이론적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한의학교육에서는 두 의학 체계의 장기에 대한 관점을 비교하고 조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접근은 학생들에게 통합적 사고와 깊은 통찰력을 함양할 수 있는 지속적인 교육적 노력을 요구한다. 따라서 이를 실현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심도있는 후속 연구가 필수적이라고 여겨진다.

목차

Abstract
서론
연구 방법
결과
고찰
결론
REFERENCES
간추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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