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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제욱 (한국버추얼휴먼산업협회)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과 미디어 방송과 미디어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20 - 2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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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추얼 휴먼(가상 인간)은 기술 발전과 함께 인간과 구별하기 어려운 외모, 목소리, 움직임을 구현하며 대중과 상호작용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네온 프로젝트는 이러한 디지털 인류 구현의 기초를 닦았으며, 이후 신디시아, 헤이젠 등 관련 기술이 더욱 발전했다. 생성 AI와 딥페이크 기술은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활용되지만, 딥페이크 범죄와 퍼블리시티권 침해 우려도 제기된다. 버추얼 아이돌 플레이브는 애니메이션 같은 외모와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성공을 거두며, 기술 이상의 인간적 요소의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향후 기술과 인간다움의 조화를 통해 버추얼 휴먼의 발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본문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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