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진영 (한국교원대학교) 김병연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 한국환경교육학회 하반기 학술발표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42 - 46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후변화는 인간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현실의 복잡성을 가진 문제이다. 최근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불안 증가와 같은 감정적 반응을 통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기후불안은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과 걱정을 비롯한 복잡한 감정을 포함한다. 기후불안은 기후변화라는 실체적 현상에 대한 두려움에 기인하는 것으로 환경교육과 복잡한 관계를 맺는다. 환경교육은 학습자들의 기후 불안을 증가시킬 수 있는 동시에, 그 불안을 소화하는 과정에서도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 연구는 국내 ․ 외 기후불안 관련 논의를 살펴보고, 환경교육 맥락에서 시사점과 향후 과제를 드러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구체적으로 국내 ․ 외 기후불안 문헌을 검토하여, 기후불안이 환경교육과 연계되는 지점을 드러내었다. 이를 통하여 환경교육이 기후불안이라는 현상을 인정하며, 교육 방향을 구상하면서 설정해야 하는 역할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기후불안을 환경교육 맥락에서 해석함에 있어 학습자들의 기후불안 수준에 대한 검토는 물론, 기후불안의 긍정적 기능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환경교육적 전략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초록
I. 들어가며
II. 기후불안에 관하여
III. 기후불안과 환경교육의 역할
IV. 나가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97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