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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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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향운 (이화여자대학교) 임미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7卷 第4號(通卷 第103號)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468 - 491 (24page)
DOI
10.17965/kjee.2024.37.4.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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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천 중심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들의 경험 탐색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행위주체성이 어떻게 드러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중학생 1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고, 심층 면담, 수업 참여관찰, SNS 소통 내용, 기후 행동 보고서를 데이터로 수집하고 반복적 비교 분석 방법을 통해 질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연구 참여 중학생들의 행위주체성을 세 가지 경험을 통해 논의하고 있다. 첫째, 중학생들은 기후변화에 대한 탐구와 미션을 수행하면서 추상적으로 여겼던 문제를 자신의 삶과 연결해 구체화하는 ‘자기문제화’ 과정을 거쳤다. 기후변화에 대한 사회의 무관심을 인식하고, 비판적으로 관찰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기후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가로 자신을 자리매김하며 스스로에게 권한을 부여하였다. 둘째, 중학생들은 동료들과 기후 행동을 공유하고 연대를 구성하면서, 개인의 실천이 공동체의 실천으로 확장되는 과정을 경험하였고,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기후 행동을 실천하는 행위주체성을 발현하였다. 셋째, 중학생들은 프로그램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변 사람들과 함께하는 기후 행동을 통해 연대를 구성하며 그들의 삶 속으로 기후 행동의 범위를 확장해 나갔다. 이처럼 중학생들은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하겠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또래 문화 속에서 자발적으로 그리고 전략적으로 기후 행동을 확장해 나가는 상향식 변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었다. 이 연구는 청소년들이 행위주체성을 발현하며 기후 변화 대응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하도록 안내하는 실천 중심 기후변화 교육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국문 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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