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선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87 - 10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국어 교과 연구 과정의 효율성을 위해 도입한 교수-학습 방안의 타당성과 실효성을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 교과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교육 활동 가운데 교수-학습 방안은 학생의 잠재적인 능력을 최대치로 이끄는데 가장 직접접이고 구체적으로 관여한다는 점에서 교육 연구의 핵심 대상 가운데 하나이다. 이러한 점에서 국어과 교육 연구 논문 가운데 상대적으로 많은 연구 주제 비중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교수 및 학습 활동의 개선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현장에서의 노력을 엿볼 수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제안된 교수-학습 방안을 살펴보면 교수-학습 방안의 마련을 위해 갖추어야 할 이론적 배경이나 전략적 적용 과정, 교수-학습 모형의 제시나 모형 적용을 통한 수업 결과에 대한 통계적 실효성과 객관성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교수-학습 방안 연구에 대한 인식과 논의가 절차적 정당성을 갖추지 못하고 있으며 동시에 내적 체계성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교수-학습 방안이 갖추어야 할 절차적 타당성과 내적 체계성은 둘 다 해당 논문이 지향하는 연구 목적의 합목적성을 검증하는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수-학습 방안의 실효성을 검증하는 도구로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판단한다. 이 글에서는 국어과 교수-학습 방안의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특히 읽기 영역을 대상으로 한 논문 가운데 교수-학습 방안을 다룬 106편을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서 추출하여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이들은 1969년-2023년까지 발표된 석, 박사 학위 논문으로 읽기 영역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와 관련된 문제점과 해결 방안 연구에 시사점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