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병렬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59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25 - 15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한문과 교수ㆍ학습 관련 연구의 의의와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이다. 2022년 초까지 존재했던 <한국한문교육학회>와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의 학술지인 한문교육연구 와 한자한문교육 을 통해서 나온 한문과 교수ㆍ학습에 관한 연구의 성과의 의의를 밝혔으며 교사단체인 <전국한문교사모임>의 기관지인 한문교육 에서 제출된 많은 한문과 교수ㆍ학습에 관한 성과를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동안 제출된 논문과 수업 사례 등을 문헌연구의 방법으로 살펴보았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연구의 의의를 밝혔다. 첫째, 한문과 교사가 교실 수업의 경험으로 얻은 교수ㆍ학습의 성과를 한문과 교수ㆍ학습 연구로 발전시켰다. 둘째, 학술지는 교수ㆍ학습의 성과를 체계화, 과학화된 논문으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했다. 셋째, 교사 단체의 기관지의 성과물과 다수의 교사들의 연구 참여가 한문과 교수ㆍ학습 연구에 기여했다. 넷째,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실업학교 등 다양한 급간과 여러 종류의 학교에 다양한 대상을 교육하는 교사들의 연구 범위가 교수ㆍ학습 연구 다양화에 기여했다. 다섯째, 학술지 평가는 학회와 학술지가 질적인 면과 양적인 면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회원 확보와 투고 논문의 심사의 엄정한 과정을 제도화에 기여했다.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특징은 학술지의 연구 발표와 학교 현장 교사의 경험적 연구가 환류 했다는 것이다. 끝으로 본 논문은 한문과 교수ㆍ학습 연구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한문과 독자의 교수ㆍ학습 모형과 연구 이론을 개발이 계속 돼야 한다. 둘째, 현장 교사의 교수ㆍ학습 연구의 활성화가 계속 되어야 한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는 ‘교수ㆍ교사의 공동 연구’, 교사 단체의 경험 사례를 ‘연구’ 수준으로 높이고 이를 학술지에 반영하도록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