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순희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변상해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1 - 8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역할이 교육 현장에서 그 중요성이 커짐에도 갈수록 소진의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요인을 분석하여 정확한 문제 요인을 파악하고, 교사 소진을 경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지지를 매개변인으로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경기도, 충청도, 경상도에 현재 근무하는 초등교사 208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을 실시 후 직무스트레스가 사회적지지를 경유할 때 소진의 수준이 낮아짐을 검증하고자 PROCESS 4번 모형 분석을 수행하고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소진에 어떠한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소진의 관계에서 정적으로 유의하였다.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사람은 소진의 수준도 높았다. 둘째,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소진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가 부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견고한 사회적지지 체계가 직무스트레스를 감소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직무스트레스로 인해 소진을 겪고 있는 초등교사에게 사회적지지의 구성요인을 고려한 교원정책 요구, 교사 개인의 지지적 환경변화에 대한 노력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