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지원 (부산해마루학교) 최진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66 - 303 (38page)
DOI
10.34249/jse.2022.29.1.26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수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 경험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특수교사의 지원 요구를 들어봄으로써 특수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에 대한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목적 표집과 눈덩이 표집을 통해 선정된 특수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하여 개방 코딩, 범주화, 범주 확인의 과정을 거쳐 질적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 총 4가지 대주제와 16가지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첫째,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학생 지도의 어려움, 과도한 업무, 부당한 대우와 차별, 관계의 어려움이 도출되었다. 둘째,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의 영향으로 신체적 반응과 심리·정서적 반응을 경험하였다. 셋째,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에 대한 대처 방법으로 인내와 체념, 환경의 변화, 동료로부터의 지지, 외적인 활동이 분석되었다. 넷째,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에 대한 지원으로 적정 학생 수, 업무 경감 및 수업 지원, 심리 상담 및 법률 지원, 관리자로부터의 지원, 인식 개선, 특수교사 네트워크 등의 요구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에 대한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