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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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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미애 (경기대학교) 주서현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27 - 33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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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최근 1년 이내에 베이커리카페를 방문해 본 경험이 있는 MZ세대(1980년-2004년생)를 대상으로 2024년 4월 8일부터 26일까지 2주일에 걸쳐 베이커리카페 경험가치가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총 27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들의 다양한 경험가치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재방문의도를 파악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MZ세대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마케팅 향상 방안과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베이커리카페에서의 경험가치 요인 중 ‘서비스’, ‘효용적’ 순으로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심미적’과 ‘재미’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베이커리카페에서의 경험가치 요인 중 ‘효용적’, ‘서비스’ 순으로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심미적’과 ‘재미’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베이커리카페 경험가치를 활용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를 높일 수 있는 베이커리카페 이용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을 분석하는 데 유용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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