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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리우즈으위엔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이창욱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8권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43 - 25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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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인해, 쇼핑 앱은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에게 중요한 소비 채널 중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쇼핑 앱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추천 서비스의 적용은 현재 소비자의 태도와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논란의 여지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관련 이론에 대한 검토 및 자료 조사를 통해 추천 서비스의 적용에 있어서 주요 요인이 제시 방식과 추천 방식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탐색적 다중 사례 분석 방법을 통해 얻은 질적 데이터는 추천 서비스의 적용 요인을 더욱 구체화하였다. 그리고 이 요인을 기술수용모델(TAM)의 외부 변수로 적용하여 추천 서비스가 소비자 사용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 모델을 구축하고, 분산 분석을 사용하여 모델에서 소비자 유형의 조정 효과를 조사했다. 연구에 따르면, 추천 서비스의 알림 방식과 추천 방식은 사용자 인식의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과정에서 소비자 유형을 조정 변수로 사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쇼핑앱에서 추천 서비스의 적용 방식에 대해 논의하고, 이에 상응하는 이론과 실증적 연구를 제시하고, 소비자가 쇼핑 앱 추천 서비스에 대해 가지는 태도와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는 데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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