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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경영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35 - 35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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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산업수요에 대응하는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이 상업계 고등학교 관련 학술 연구에 어떻게 반영되어 왔고 향후 어떠한 연구가 필요한지를 탐구하여, 상업교육 연구의 학문적 발전과 학교 교육 현장 실천의 개선에 의미 있는 정보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이에 상업계열 직업계 고등학교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을 연구문제로 설정하고, 2014~2023년간 국내학술지에 게재된 총 47편의 관련 연구논문을 연구연도, 게재 학술지,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의 5개 준거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연도는 2018년에, 게재 학술지는 ‘상업교육연구’에, 연구대상은 학생대상 연구가, 연구방법은 양적연구가 가장 많이 게재되었다. 10개로 범주화된 연구주제 중, ‘전문교과 교육내용’ 주제가 다양한 전문교과로 다각화·확대되는 추세를 보이며 가장 많이 연구되었는데,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여 다양한 분야의 취업 직종 발굴과 그와 관련한 전문교과의 교육 개선이 연구로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다음으로 2015 개정 직업교육과정의 기반이 된 ‘국가직무능력표준’이 산업계 직무능력 교육 관련 연구로 많이 수행되었다. 이어 직업계 고교 교육의 목적인 취업 진로에 대한 ‘선취업-후진학’과 ‘진로’, ‘고졸취업’, 다음으로 ‘교수·학습방법’, ‘학교생활’, ‘고졸진학’ 및 ‘경력경로’와 ‘고교학점제’의 순으로 높은 빈도를 차지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향후 경영·금융 교과군의 세부 분야별로 고교-산업계-학계 간 연계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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