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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부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63 - 8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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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육과정 실행력의 근간이 되는 교육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교육내용인 5개 영역의 의미와 체계, 개선방향을 학문적으로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누리과정 고시문과 해설서를 텍스트 해석학의 방법론으로 분석하였으며 보조 텍스트로서 교육내용 관련 다양한 연구물과 학술자료, 정책보고서,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아카이브 등을 활용하였다. 먼저 유아 교육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교육학 전반에서 교육내용관련 담론의 쟁점을 내용연구의 다양성, 내용 선정·조직의 관점, 총론-각론 괴리성, 적정화 담론 등으로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유아교육내용의 특성과 의미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가 유아교육과정 제정부터 2019 개정 누리과정까지 변천사를 교육내용으로 초점화하여서 분석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육내용의 상세화와 대강화의 역사도 설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육내용 관련 패러다임적 전환을 가져온 2019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체계를 해설서를 포함하여 ‘내용범주-내용-내용이해’의 체계로 확장하고 특히 ‘내용이해’의 의미와 체계를 교육내용 관련 주요 용어인 내용요소, 세부내용, 행위성 등의 용어와 연계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해설서 59개의 내용이해가 모두 세부내용의 구체성과 명증성을 가지지 못하고 있음을 비평하고 놀이중심 유아교육과정 실행력의 근간이 되는 5개 영역의 이해력을 돕기 위하여 교육내용의 명료성과 내용선정 및 조직과 진술방식 등의 개선을 포함하여 향후 영유아교육과정 제정 시 고려할 사항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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