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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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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태형 (강남대학교) 한만용 (서일대학교) 김성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가미래기술경영연구소 기술경영 기술경영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99 - 21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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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구구조 변화, 기술 발전, 소비자 니즈 변화 등 보험산업을 둘러싼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보험상품과 서비스를 혁신하려는 노력을 반영하여, 생명보험상품 재가입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만족 요인을 실증분석을 통해 연구했다는 점과, 실증분석 된 결과들은 보험사의 마케팅 전략과 상품 개발시, 고객의 만족도에 대한 니즈와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이고 보험보험설계사들의 훌륭한 영업 지표로도 활용이 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보험사는 서비스 품질의 7가지 요인에 대해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절대적으로 갖추어야 될 것이며, 상품의 경우는 상품이 갖고 있는 본원적 서비스와 예상외 부가서비스는 기본으로 유지하면서 과정측면의 신뢰성, 친절성, 적극 지원성, 접근용이성, 물리적 환경의 요소를 더욱 보완해야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의 가장 유의한 결과를 보인 보험보험설계사의 서비스 품질 7가지 요인은 생명보험 상품의 가장 큰 셀링 포인트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보험보험설계사들의 역량강화와 더욱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경쟁력을 갖추어야 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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