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부경대학교) 황희숙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17 (17page)
DOI
http://dx.doi.org/10.21197/JCEI.15.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의 자아존중감, 사회적 유능감과 초등학교 시기 학업능력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유아기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유능감이 초등학교 시기 학업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학습준비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육아정책연구소에서 구축하고 있는 취학 전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2014)와 초등학교 1학년 시기인 8차년도(2015) 830명의 자료를 토대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 왜도와 첨도를 확인하였다. 둘째, 상관분석을 통하여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유능감, 학습준비도와 초등학교 시기 학업능력 변인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각 척도의 신뢰도를 확인한 후, Cronbach’s 계수를 산출하였다. 넷째, 각 요인의 타당성과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부트스트랩(bootstrapping)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아존중감, 사회적 유능감, 학습준비도, 학업능력은 변인 간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유능감, 학습준비도, 학업능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적 유능감은 학습준비도, 학업능력, 학습준비도는 학업능력에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구조모형 분석 결과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유능감은 학업능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유능감이 학습준비도를 매개로 학업능력에 이르는 경로에서 주요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업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경로를 분석함으로써 유․초등 연계 및 가정과의 협력을 통한 초등학교 준비 과정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