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숙조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619 - 631 (13page)
DOI
10.5762/KAIS.2025.26.2.6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교사의 셀프리더십, 자기주도학습, 교사효능감에 대하여 교사 전문성과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 한국어 교사가 현재 이루고 있는 집단문화에 대한 조절효과를 함께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한국어 교사의 셀프리더십은 자기주도학습, 교사효능감, 교사전문성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어 교사의 자기주도학습은 교사효능감, 교사전문성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은 교사전문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어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한국어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 전문성 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과 교사효능감은 모두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한국어 교사의 자기주도학습과 교사전문성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한국어 교사의 셀프리더십, 자기주도학습, 교사효능감, 교사 전문성의 관계에서 한국어 교사의 집단문화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한국어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한국어 교사의 역할을 강화시킬 수 있는 자체적인 학습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22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