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효선 (조선대학교) 이동현 (차의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408 - 424 (17page)
DOI
10.5392/JKCA.2025.25.03.4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교육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리더십 교육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국내 학술논문에 나타난 대학생 리더십 교육의 연구동향을 파악함으로써 리더십 교육의 방향성을 설정하기 위한 시사점 도출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학술지인용색인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리더십’, ‘교육’, ‘대학’, ‘학생’ 등 대학생 리더십 교육에 관한 주제어로 검색하여 2005년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수행된 129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준은 연구내용, 연구방법, 교육대상, 리더십 정체성 개발 단계에 따른 교육목적, 교육내용으로 정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심리 분야의 연구내용, 양적연구방법을 사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간호학 전공 학생이나 교양과목을 대상으로 리더십 교육을 적용한 경우가 많았다. 리더십 교육의 목적은 주로 리더십 정체성 개발 단계 1단계에 해당하였다. 리더십 교육에서 다루는 리더십 유형은 주로 셀프리더십이었다. 분석 결과에 따라 대학생의 리더십 교육에 관한 연구 및 리더십 교육의 실천에 있어 다양한 전공과목이나 대상과 리더십 유형의 확장, 다루는 주제의 다변화, 리더십 정체성 개발의 여러 단계를 포괄할 수 있는 교육목적 설정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