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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51 - 15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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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형할인마트 온라인쇼핑몰의 지각된 브랜드 가치가 브랜드 신뢰, 고객만족, 브랜드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대형할인마트 온라인쇼핑몰을 통한 구매 향상 및 대형할인마트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브랜드 신뢰, 고객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단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지각된 브랜드 가치 중 경제적 가치, 기능적 가치, 정서적 가치는 브랜드 신뢰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사회적 가치는 브랜드 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브랜드 신뢰가 고객만족에는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데 반해 브랜드 충성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브랜드 신뢰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타난 부분으로, 이는 대형할인마트에서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의 경우 소비자들이 단순히 브랜드를 인지하고 해당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대형할인마트 온라인쇼핑몰은 오프라인 거점의 대형할인마트 브랜드를 활용한 경영전략보다는 온라인쇼핑몰만의 특징을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적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는 대형할인마트 온라인쇼핑몰의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소비자가 지각한 브랜드 가치가 브랜드 신뢰, 고객만족, 브랜드 충성도 간의 영향 관계를 확인하였다는 측면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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