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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안나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은경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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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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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문화라고 알려져 있는 청소년의 팬덤문화를 이해하고, 팬덤문화가 청소년의 삶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팬덤활동과 기본심리욕구, 공동체의식, 학교생활적응을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이때 팬덤활동은 팬덤활동빈도와 팬덤활동만족도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팬덤활동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첫째, 팬덤활동빈도와 팬덤활동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가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팬덤활동빈도와 팬덤활동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 있는 8개 중ㆍ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분석에는 팬덤활동을 묻는 문항에서 팬덤활동을 ‘전혀 하지 않는다’로 응답하는 동시에 좋아하는 대중스타가 ‘없다’로 응답한 경우를 제외하여 총 592명의 자료를 토대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팬덤활동빈도, 팬덤활동만족도, 기본심리욕구, 공동체의식,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뒤, 구조방정식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하고, Bootstrapping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팬덤활동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가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청소년의 팬덤활동만족도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팬덤활동빈도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팬덤활동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팬덤활동빈도는 공동체의식을 매개로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팬덤활동에 참여가 증가할수록 공동체의식이 향상되면서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팬덤활동의 만족도는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팬덤활동만족이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팬덤활동의 만족이 기본심리욕구를 매개를 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가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통해 팬덤활동이 청소년에게 욕구표현, 에너지 분출, 일상생활에서의 탈출감 등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학교생활을 돕는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팬덤활동의 참여빈도가 높을수록 공동체의식의 향상을 돕고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팬덤활동 만족은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팬덤활동의 특성으로 꼽히는 집단의 형성과 참여가 청소년으로 하여금 사회적 관계형성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북돋는다고 해석 할 수 있다. 또한 팬덤활동의 참여가 사회참여 활동 등 다양한 사회 경험을 가능케 하여 공동체 의식을 향상을 돕는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지닌다. 첫째, 청소년이 주도하는 팬덤문화가 가지는 긍정적 영향을 밝혀, 청소년의 팬덤문화에 대해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질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또한 팬덤활동의 참여빈도와 팬덤활동 만족도가 다른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밝혀 팬덤활동이 청소년활동으로서의 의미를 가질 수 있음을 밝혔다. 둘째, 청소년의 팬덤활동의 참여와 만족도는 참여하는 청소년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하고 공동체의식을 높일 수 있음을 밝혔다. 따라서 청소년팬덤활동이 청소년활동으로서 가치를 지닐 수 있게 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에 대한 개입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추후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고려되어질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의 매개변인인 기본심리욕구와 공동체의식 그리고 종속변인인 학교생활적응에 세부변인을 나누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는 팬덤활동이 전체 변인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세부요인에 따라서는 영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학교생활적응의 세부변인인 교사적응, 수업적응, 또래적응 등과의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팬덤활동의 영향들을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서울과 수도권 소재 중ㆍ고등학교 청소년을 그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따라서 전체 청소년에게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연구에서는 표본의 한계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다양한 표집방법으로 줄일 필요가 있다. 이에 서울과 수도권지역뿐만이 아니라 전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연령과 성별 비율을 같은 수준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목차

그림목차 ⅲ
표 목차 ⅳ
국문초록 ⅴ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제 2 절 연구문제 7
제 3 절 연구모형 9
제 2 장 이론적 배경 10
제 1 절 학교생활적응 10
제 2 절 팬덤활동 14
제 3 절 기본심리욕구 18
제 4 절 공동체의식 21
제 5 절 선행연구 23
제 3 장 연구방법 35
제 1 절 연구대상 35
제 2 절 측정도구 36
제 3 절 자료수집 41
제 4 절 분석방법 및 절차 41
제 4 장 연구결과 44
제 1 절 기술통계 검증 44
제 2 절 상관분석 45
제 3 절 측정모형 검증 48
제 4 절 연구모형 적합도 검증 53
제 5 절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 56
제 5 장 결론 58
제 1 절 요약 58
제 2 절 논의 및 결론 59
제 3 절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62
참고문헌 65
부 록 78
Abstract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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