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원석 (한국체육대학교,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욱상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체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교육을 활용한 체육수업 참여가 중학생들의 수업 몰입과 수업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U 중학교 2, 3학년 학생 17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수업 내용으로는 표현활동 중 음악줄넘기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스마트교육의 수행을 위해 교사의 개인 정보통신기기가 수업에서 활용되었다.
실험 처치에 따른 집단 및 성별에 따른 수업 몰입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Csizszentmihalyi(1975)가 개발하고 김종환(2008)이 수정한 수업 몰입 척도를 사용하였고, 김원호(2016)의 문항 구성 방식을 본 연구의 설문지에 적용하였다, 또한, 집단 및 성별에 따른 수업 만족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김정주(2008)가 초등학생의 수업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삼아 이어향(2017)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것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결과도출을 위해 SPSS 22.0 Version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교육을 활용한 체육수업은 수업 몰입의 하위요인 중 도전과 통감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스마트교육을 활용한 체육수업은 학생의 성별에 따라 수업 몰입에 차이를 보였다. 셋째, 스마트교육을 활용한 체육수업은 수업 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신체적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스마트교육을 활용한 체육수업은 학생의 성별에 따라 수업 만족도에 요인별로 차이를 보였다.
결과적으로, 스마트 체육수업은 동영상을 활용한 피드백을 통해 교사의 시범 및 설명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었고, 그로 인해 수업에서 실제학습시간이 증가하여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가 증가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의 수행 모습을 아이패드에 찍힌 동영상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었으며, 그로 인해 자신의 부족했던 점을 평소보다 더 쉽게 보완할 수 있었고, 교사가 상세하게 달아주는 댓글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나 어디서든 학습이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4
3. 연구문제 4
4. 연구의 제한점 5
5. 용어의 정의 6
가. 스마트교육 6
나. 수업 몰입 6
다. 수업 만족도 6
Ⅱ. 이론적 배경 7
1. 스마트교육 7
가. 스마트교육의 개념과 특징 7
나. 스마트교육 추진 배경 8
다.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9
라. 스마트교육 환경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적극성 10
마. 스마트 체육수업의 필요성 11
2. 수업 몰입 15
가. 수업 몰입의 개념 및 특징 15
나. 타 교과의 스마트교육 수업 몰입 선행연구 17
다. 체육수업 몰입에 관한 선행연구 19
3. 수업 만족도 21
가. 수업 만족도의 개념과 특징 21
나. 수업 만족도의 구성요소 22
1) 수업 지도 22
2) 학습 성과 23
3) 수업 환경 23
다. 타 교과의 스마트교육 수업 만족도 선행연구 24
라. 체육수업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25
Ⅲ.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조사도구 27
가. 설문지 구성 27
1) 수업 몰입 28
2) 수업 만족도 29
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30
1) 타당도 검증 30
2) 신뢰도 검증 33
3. 연구절차 및 수업지도 34
가. 연구절차 34
나. 수업지도 35
4. 자료처리방법 39
Ⅳ. 연구결과 40
1. 사전 동질성 검정 40
가. 집단 간 체육수업 몰입 사전 동질성 검사 결과 40
나. 집단 간 성별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의 사전 동질성 검사 결과 41
다. 집단 간 체육수업 만족도 사전 동질성 검사 결과 43
라. 집단 간 성별에 따른 체육수업 만족도의 사전 동질성 검사 결과 44
2. 수업 몰입 비교 45
가. 스마트교육 적용에 따른 집단별 체육수업 몰입의 차이 45
나. 스마트교육 적용에 따른 집단별 남학생 체육수업 몰입의 차이 48
3. 수업 만족도 비교 50
가. 스마트교육 적용에 따른 집단별 체육수업 만족도의 차이 50
나. 스마트교육 적용에 따른 집단별 남학생 체육수업 만족도의 차이 52
다. 스마트교육 적용에 따른 집단별 여학생 체육수업 만족도의 차이 54
Ⅴ. 논의 56
1. 스마트교육 적용을 통한 집단별 수업 몰입의 변화 56
2. 스마트교육 적용을 통한 집단별 성별에 따른 수업 몰입의 변화 58
3. 스마트교육 적용을 통한 집단별 수업 만족도의 변화 60
4. 스마트교육 적용을 통한 집단별 성별에 따른 수업 만족도의 변화 62
Ⅵ.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6
참고문헌 67
부록 77
ABSTRACT 8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