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원석 (한국체육대학교) 조욱상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41 - 25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 교육의 개념을 적용한 체육수업 참여가 중학생들의 수업 몰입과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에 재학 중인 1, 2학년 학생 17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수업 내용으로는 표현활동 중 음악줄넘기가 선택되었으며, 수업 진행을 위해 교사와 연구대상자 학생들의 개인 정보통신기기가 활용되었다. 실험 처치에 따른 집단 및 성별에 따른 수업 몰입과 만족도의 변화에 대한 연구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들이 소개한 수업 몰입 및 만족도 척도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유의도 검증을 통해 스마트 체육수업을 진행하기 전과 진행한 후를 비교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스마트 교육을 활용한 체육수업은 수업 몰입의 하위요인 중 도전과 통감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를 위해 설계된 스마트 체육수업은 학생의 성별에 따라 수업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상이함을 보였다. 셋째, 스마트 교육을 활용한 체육수업은 연구대상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의 하위 요인 중 신체적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연구대상 학생의 수업 만족도 역시 성별에 따라 그 변화에 차이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