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복이 (대구한의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문섭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대구한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해교육 학습자의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울산광역시의 문해교육기관에서 문해교육을 받는 학습자 206명을 대상으로 SPSS Statistic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해교육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하위변인으로 살펴보면, 학습환경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교육강사, 학습결과, 학습내용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만족도는 교육강사, 학습환경, 학습결과에서는 차이가 없었지만, 학습내용은 약간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둘째, 문해교육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이 학습지속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성별은 차이가 없었고, 연령에서는 50세 미만과 70세 이상에서 학습지속의 높은 의사표시를 나타냈다. 참여기간, 참여동기, 학습단계, 학습지속 참여여부는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학습지속에 미치는 영향이 낮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문해교육 학습자의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학습내용, 교육강사, 학습결과, 학습환경, 순으로 다소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상을 종합한 결과, 문해교육 학습자는 나이가 많을수록, 학습참여가 길수록 학습만족도는 높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경우 학습지속이 높았다. 그리고 문해교육 학습자가 학습지속에 미치는 영향은 학습 내용임이 분석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1. 문해교육의 개념과 현황 4
2. 문해교육의 발전과정 8
3. 문해교육 학습자의 능력 수준과 학습만족도 10
4. 선행연구 고찰 16
Ⅲ. 연구방법 20
1. 연구모형 20
2. 연구대상 19
3. 연구도구 23
4. 연구절차 25
5. 자료분석 25
Ⅳ. 연구결과 26
1. 문해교육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만족도 26
2. 문해교육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지속 여부 34
3. 문해교육 학습자의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에 미치는 영향 36
Ⅴ. 논의 및 제언 39
1. 결론 및 논의 39
2. 제언 42
참고문헌 43
국문초록 47
영문초록 48
부록 5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