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종합병원 응급실에 종사하는 간호사의 감정노동, 건강증진행위 및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고 변수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D시와 N시 및 J시에 소재한 300병상 이상의 8개 종합병원 응급실에 근무 중인 경력 6개월 이상의 간호사 20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자기기입식 설문 조사로 2017년 9월 15일부터 10월 31일까지 시행하였고 자료 분석은 SPSS WIN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응급실 간호사의 감정노동은 5점 만점에 3.68±.55점이었으며, 건강증진행위는 5점 만점에 3.03±.45점, 직무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2.93±.32점이었다. 응급실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정노동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건강증진행위는 여가활동 유무(t=6.12,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직무만족도는 성별(t=2.38, p=.018), 연령(F=4.51, p=.012), 여가활동 유무(t=3.24, p=.001)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응급실 간호사의 감정노동, 건강증진행위 및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 본 결과 응급실 간호사의 감정노동은 건강증진행위와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r=-.218, p=.002)가 있었고, 감정노동은 직무만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r=-.303, p<.001), 건강증진행위는 직무만족도와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r=.645, p<.001)를 보였다. 응급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건강증진행위(ß=.60, p<.001), 감정노동(ß=-.18, p=.001), 성별(ß=-.16, p=.003)순으로 나타났으며 이 요인들은 응급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를 45.6% 설명하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응급실 간호사의 감정노동을 감소시키는 것은 건강증진행위의 실천을 높이며, 건강증진행위의 실천 정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a descriptive correlation study that confirms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labor, health promotion behavior and job satisfaction of emergency room nurses in general hospitals. This study subjects were 206 emergency room nurses with more than 6 months of experience in eight general hospitals with over 300 beds, located in D, N and J cit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Sep. 15 to Oct. 31, 2017, using a self-report questionnaire.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Win 22.0 program. The subject’s emotional labor was 3.68±.55, health promotion behavior was 3.03±.45, and job satisfaction was 2.93±.32 out of 5. Emergency room nurses'' emotional labor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did not show significant findings. However, emergency room nurses'' health promotion behavior showed significant findings according to leisure activities (t=6.12, p<.001). Moreover, emergency room nurses'' job satisfaction showed significant findings according to sex (t=2.38, p=.018), age (F=4.51, p=.012), and leisure activities (t=3.24, p=.001). Emergency room nurses'' emotional labor negatively correlated with health promotion behavior (r=-.218, p=.002), and with job satisfaction (r=-.303, p<.001). Emergency room nurses'' health promotion behavior positively correlated with job satisfaction (r=.645, p<.001). It was found that the variables of health promotion behavior (ß=.60, p<.001), emotional labor (ß=-.18, p=.001), and sex (ß=-.16, p=.003) were factors affecting job satisfaction. They accounted for 45.6% of emergency room nurses'' job satisfaction. As a result, the more emergency room nurses'' emotional labor decreased, the more emergency room nurses'' health promotion behavior increased. Furthermore, as emergency room nurses'' health promotion behavior increased, emergency room nurses'' job satisfaction increased. In conclusion,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program that can improve the job satisfaction of emergency room nurses.
제 1장 서론 1제 1절 연구의 필요성 1제 2절 연구의 목적 5제 3절 용어의 정의 6제 2장 문헌고찰 8제 1절 감정노동 8제 2절 건강증진행위 11제 3절 직무만족도 14제 3장 연구방법 18제 1절 연구 설계 18제 2절 연구 대상 18제 3절 연구 도구 19제 4절 자료수집 방법 21제 5절 자료분석 방법 22제 6절 윤리적 고려 23제 4장 연구결과 24제 1절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제 2절 대상자의 감정노동, 건강증진행위 및 직무만족도 정도 26제 3절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정노동, 건강증진행위 및 직무만족도의 차이 28제 4절 대상자의 감정노동, 건강증진행위 및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30제 5절 대상자의 직무만족도 영향요인 32제 5장 논의 34제 6장 결론 및 제언 42제 1절 결론 42제 2절 제언 45참고문헌 46Abstract 57부 록 1 대상자 설명문 및 동의서 59부 록 2 설문지 63부 록 3 임상시험위원회 승인서 70부 록 4 감사의 글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