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정보통신 기술 발전은 숙박산업의 트렌드롤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여행객은 여행의 전 과정을 계획 및 실행하는데 많은 부분을 디지털 채널과 숙 박 플랫폼 서비스에 의존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트렌드의 변화로 인하여 개별자유여행객이 등장하였고, 디지털 채널과 숙박 플랫폼 서비스에 여행 및 숙박정보를 등록, 조회 및 공유하게 되고 이런 정보는 다른 여행객의 숙박상품 검색 및 선택 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숙박 플랫폼 서비스 등 관광상품의 유통 및 구매시스템에 상당한 변화가 진행되면 서 다양한 유형의 숙박 플랫폼 서비스가 등장하고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또한 숙박 플랫폼 비즈니스의 발전은 숙박 플랫폼 상품 선택 시 소비자에게 신규 시스템 및 기 술에 대한 수용 및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숙박산업 관계자들은 숙박 플랫폼 서비스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숙박 상품과 정보를 제공하고 홍보 및 마케팅을 통하여 최적의 판매 및 유통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이 있지만 이 에 관한 연구는 지금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숙박 플랫폼 서비스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술적 특성이 숙박 플랫폼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플랫폼 숙박상품 수용태도 와 신뢰에 따른 구매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플랫폼 비즈니스, 숙박플랫폼,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신뢰,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연구의 모형과 가설의 설정을 위한 근거를 제시 하였다. 설문은 숙박 플랫폼의 구매행태 5문항, 인구통계적 특성 5문항, 숙박 플랫폼의 기술 적 특성 8문항, 매개변수인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 8문항, 신뢰 5문항, 구매의도 6문 항으로 구성하었다. 가설 검증을 위해 설문조사는 최근 1년 이내에 플랫폼에서 숙박 상품을 구매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리서치 업체인 (주)마크로밀 엠브레인 (http://embrain.com)에 의뢰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기간 동안 옹답한 500부 의 설문지 중에서 설문태도와 연구목적에 적합한 용답을 보인 335부를 회수되었다. 회 수된 335부를 분석자료로 채택하여 통계 프로그램 SPs.5 23을 통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설로 채택하였던 숙박 플랫폼 서비스의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술적 특성 인 정보품질과 시스템품질은 매개변수인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그리고 숙박 플랫폼 서비스 소비자의 수용태도는 숙박 플랫 폼 서비스의 구매과정에서 신뢰,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른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을 활용하여 숙박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소비자의 상품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 기술적 특성인 정보품질과 시스템품질로 숙박 플랫폼 서비스로 통한 소비자의 구체적인 구매특성 파악이 가능할 것이다. 둘째, 숙박 플랫폼 기업은 플랫폼의 기술적 특성(정보품질·시스템품질)을 향상시켜 소비자에게 신뢰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숙박 플랫폼 비즈니스의 구매특성 분석결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플랫폼 채널 과 숙박상품이 도출되었으며, 이에 따른 개별적인 숙박기업들온 자신들에게 적합한 판매채널에 등록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넷째, 숙박 플랫폼 기업 관계자들이 숙박 플랫폼의 배치와 구성,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의 제공 및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기 위한 세련된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플랫폼 비 즈니스로 구현할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development of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re rapidly changing the trend of the lodging industry. Travelers have come to rely heavily on digital channel and lodging platform services to plan and execute the entire journey. Thanks to the change of this trend, free individual travelers have appeared, the travel and accommodation information of travelers is registered, viewed, and shared on digital channels and accommodation platform services. That information is also known to affect other travelers search and selection. As significant changes have been made to the distribution and purchasing system of tourism products, including accommodation platform services, various types of accommodation platform services have emerged and continue to develop. In addition, the development of the lodging platform business has been shown to influence consumers acceptance and purchase intention of new systems and technologies when choosing lodging platform products. It is necessary for hospitality industry officials to provide accommodation products and information to consumers by using the accommodation platform service, and to establish an optimal sales and distribution system through promotion and marketing. Though, the research on this is now very scarce. Fir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perceived technical characteristics of lodging platform service consumer on lodging platform acceptance attitude. Second,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platform accommodation product acceptanc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based on trust.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previous researches on platform business, lodging platform, E~TAM(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were systematically analyzed, and the basis for establishing the model and hypothesis of the research was presented.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5 items of purchase behavior on lodging platform, 5 items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8 items of technical characteristics on lodging platform, 8 item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5 items of trust, and 6 items of purchase intention. In order to verify the hypothesis, the survey was conducted to Macro Mill Embrain (http:"embrain.com), an online research company, for users who purchased lodging products on the platform within one year. Of the 500 questionnaires that were answered during this period, 335 copies of the respondents who responded to the attitude and purpose of the study were collected. The collected 335 copies were used as analytical data and finally analyzed through the statistical program SPSS 23. As a result, the information quality and system quality, which are perceived by consumers of the accommodation platform service, as the hypothesis, have a positive effect on 社le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And it was confirmed that the acceptance attitude of the lodging platform service consumer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during the purchase of the lodging platform service.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is possible to grasp the specific purchasing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through the accommodation platform service with the information quality and system quality as the leading variables that affect the consumer’s product acceptance attitude in the lodging platform business using the E-TAM(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Second, lodging platform companies will need to maximize the trust of consumers by improving the technical characteristics of the platform (information quality and system quality).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purchasing characteristics of the lodging platform business, the platform channels and lodging products preferred by consumers were derived. Accordingly, individual lodging companies- should一establish?registration?and ?marketing?strategies in-the 一 appropriate sales channels. Fourth, it is showing the necessity of the accommodation platform enterprise officials to continuously implement the platform business with the design and layout of the accommodation platform, providing prompt and accurate information and attracting the attention of consumers.
목차
I. 서론 11. 문제 제기. 12. 연구의 목적 . 23. 연구 범위와 구성 3Ⅱ. 이론적 배경 . 61. 플랫폼 비즈니스와 숙박 플랫폼 61) 플랫폼의 개념 및 유형 92) 플랫폼 비지니스의 개념과 수익모델. 93) 숙박 플랫폼의 비즈니스 132. 기술수용모델 271) 기술수용모델의 개념 . 272) 기술수용모델의 선행연구. 313.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 341)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의 개념 342)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의 선행연구 47Ⅲ. 연구설계 및 조사방법 .50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01) 연구모형 502) 가설설정 50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2. 조사 설계 . 591) 조사개요. 592) 설문지 구성 . 59IV. 가설검증 및 결과의 해석 . 611. 인구통계적 특성 분석. 612. 숙박 플랫폼 비즈니스 이용자 특성 621) 최근 구매한 숙박 플랫폼 채널 622) 최근 구매한 숙박 플랫폼 서비스 623) 1회 평균 지출액 . 634) 결제방법 635) 구매시간 633.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641) 기술적 특성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 642) 지각된 유용성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653) 신뢰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 664) 구매의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674. 구성단위 간 상관관계 분석 685. 가설의 검증 및 결과의 해석 . 691) 가설 1의 검증 및 해석 . 692) 가설 2의 검증 및 해석 . 693) 가설 3의 검증 및 해석 . 704) 가설 4의 검증 및 해석 . 715) 가설 5의 검증 및 해석 . 726) 가설 6의 검증 및 해석 . 727) 가설 7의 검증 및 해석 . 738) 가설 8의 검증 및 해석 . 746. 가설의 채택여부. 75V. 결론 . 76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 761) 연구결과 요약. 762) 연구결과의 시사점 . 79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80참고문헌 . 81부록 96Abstract.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