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4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83. 용어의 정의 9가. 사고력 9나.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9Ⅱ. 이론적 배경 101. 뇌성마비학생의 학습 특성 및 사고 특성 10가. 뇌성마비학생의 학습 특성 10나. 뇌성마비학생의 사고 특성 132. 웹 기반 탐구 학습 15가. 탐구 학습의 특성 15나. 탐구 학습의 과정 17다. 웹 기반 탐구 학습의 환경 사례 213.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설계 27가. 웹 기반 학습 환경 설계 모형 27나. 웹 기반 탐구 학습 설계 전략 31Ⅲ.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설계 및 개발 361.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설계 36가. 분석 단계 36나. 교수 설계 단계 38다. 프로토타입 개발 단계 40라. 사용성 검사 및 전문가 검토 단계 42마. 프로그램 개발 단계 48바. 전체 흐름도 설계 48사. 탐구 학습 단계별 설계 52아. 화면 설계 552.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개발 57가. 소개 화면 57나. 메인 화면 58다. 차시 선택 화면 59라. 탐구 학습 도입 화면 60마. 탐구 문제 화면 61바. 가설 설정 화면 63사. 자원 수집 화면 64아. 자원 분석 화면 68자. 결론 화면 71차. 더 나아가기 화면 73카. 사고력 점수 화면 76타. 사용성 검사 및 전문가 검토 77Ⅳ.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적용 및 결과 801.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적용 80가. 실험 대상 80나. 실험 도구 82다. 실험 기간 85라. 실험 환경 86마. 실험 설계 및 절차 86바. 관찰 및 측정 89사. 관찰자 간 신뢰도 100아. 중재 충실도 101자. 사회적 타당도 1022.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적용 결과 103가. 사고력 점수의 변화 103나. 사고력 영역별 점수의 변화 105Ⅴ. 논의 및 결론 1171. 논의 117가.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개발 117나.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이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1212. 결론 124참고 문헌 127ABSTRACT 147부 록 15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