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재욱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동영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뇌성마비학생에게 적합한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뇌성마비학생의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첫째, 뇌성마비학생을 위한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을 어떻게 설계하고 개발할 것인가?둘째,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의 적용이 뇌성마비학생의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이를 위하여 지체장애학교의 고등학교 과정에 재학 중인 뇌성마비학생 3명을 의도적으로 선정하여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에 대한 요구 분석을 토대로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https://wbi-thinking.org/)을 개발하고 대상자 간 간헐적 기초선 실험 설계를 통해 뇌성마비학생의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본 연구의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은 뇌성마비학생들이 개발 단계부터 참여하는 사용자 중심 설계를 적용하였고 버튼의 깜빡임 효과가 있는 학습 환경을 구성하여 뇌성마비학생들이 지각적 어려움에서 벗어나 탐구 학습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음성 안내, 음성 인식 기능을 적용하여 읽기, 쓰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뇌성마비학생들이 탐구 학습 전반의 내용들을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작성 가능하도록 하였다. 스위치를 탭, 엔터, 스페이스바 키 등과 연동되도록 하고, 핫스포트의 순서를 조정하여 뇌성마비학생들이 스위치만으로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을 모두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버튼의 크기를 크게 하고, 버튼 간의 간격을 넓게 하였으며, 자동 화면 전환 및 영상 재생 기능을 적용하고 반응형 웹 형태로 개발하여 손 기능의 어려움을 가진 뇌성마비학생들이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에 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자원 수집, 더 나아가기 단계에서 사고력 문제가 제시되고, 사고력 점수를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하여 탐구 학습 과정 속에서 사고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결론 단계에서 스캐폴딩으로 힌트 기능을 제공하여 인지의 어려움을 가진 뇌성마비학생들이 탐구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뇌성마비학생들의 지각적, 읽기, 쓰기, 인지, 손 기능, 컴퓨터 접근성 등의 어려움을 보완하여, 탐구 학습에 쉽게 접근하고 의미 있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을 개발하였다.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은 뇌성마비학생의 사고력 점수를 향상시켰고, 특히 비판적 사고력의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충분한 근거에 따라 주장하기'', ''다양한 관점으로 조망하기''와 창의적 사고력의 ''유창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적용한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은 뇌성마비학생들의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이상에서와 같이 지각적, 읽기, 쓰기, 인지, 손기능, 컴퓨터 접근성의 어려움으로 인해 탐구 학습을 수행하기에 힘든 뇌성마비학생들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을 통해 지각적, 읽기, 쓰기, 인지, 손기능, 컴퓨터 접근성의 어려움에서 벗어나 탐구 학습에 쉽게 접근하고 의미 있는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은 뇌성마비학생의 비판적 사고력과 같은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은 지각적, 읽기, 쓰기, 인지, 손기능, 컴퓨터 접근성에 어려움을 겪는 뇌성마비학생들의 탐구 학습에 적용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이들의 사고력 교육에 활용될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8
3. 용어의 정의 9
가. 사고력 9
나.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9
Ⅱ. 이론적 배경 10
1. 뇌성마비학생의 학습 특성 및 사고 특성 10
가. 뇌성마비학생의 학습 특성 10
나. 뇌성마비학생의 사고 특성 13
2. 웹 기반 탐구 학습 15
가. 탐구 학습의 특성 15
나. 탐구 학습의 과정 17
다. 웹 기반 탐구 학습의 환경 사례 21
3.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설계 27
가. 웹 기반 학습 환경 설계 모형 27
나. 웹 기반 탐구 학습 설계 전략 31
Ⅲ.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설계 및 개발 36
1.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설계 36
가. 분석 단계 36
나. 교수 설계 단계 38
다. 프로토타입 개발 단계 40
라. 사용성 검사 및 전문가 검토 단계 42
마. 프로그램 개발 단계 48
바. 전체 흐름도 설계 48
사. 탐구 학습 단계별 설계 52
아. 화면 설계 55
2.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개발 57
가. 소개 화면 57
나. 메인 화면 58
다. 차시 선택 화면 59
라. 탐구 학습 도입 화면 60
마. 탐구 문제 화면 61
바. 가설 설정 화면 63
사. 자원 수집 화면 64
아. 자원 분석 화면 68
자. 결론 화면 71
차. 더 나아가기 화면 73
카. 사고력 점수 화면 76
타. 사용성 검사 및 전문가 검토 77
Ⅳ.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적용 및 결과 80
1.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적용 80
가. 실험 대상 80
나. 실험 도구 82
다. 실험 기간 85
라. 실험 환경 86
마. 실험 설계 및 절차 86
바. 관찰 및 측정 89
사. 관찰자 간 신뢰도 100
아. 중재 충실도 101
자. 사회적 타당도 102
2.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적용 결과 103
가. 사고력 점수의 변화 103
나. 사고력 영역별 점수의 변화 105
Ⅴ. 논의 및 결론 117
1. 논의 117
가.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 개발 117
나. 웹 기반 탐구 학습 환경이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121
2. 결론 124
참고 문헌 127
ABSTRACT 147
부 록 15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