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지윤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지도교수
김도균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필라테스 센터의 서비스스케이프에 따른 고객 만족, 애착, 운동 몰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 요인별 전략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최근 1년 이상(주 1회 이상) 필라테스 센터를 이용한 전국의 2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의 모집단을 선정하여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을 이용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총 600명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49부를 제외한 551부의 유효 표본에 대해 SPSS 24.0과 AMOS 2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 분석, 확인적 요인 분석, 상관 관계분석, 경로 분석을 실시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째,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청결성, 시설, 조명, 편리성을 제외한 분위기, 서비스, 그리고 강사는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청결성, 분위기, 조명, 서비스를 제외한 시설, 편리성, 강사는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만족은 운동 몰입과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애착도 운동 몰입과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운동 몰입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연구 결과에 따른 논의 및 현장적용 방안과 후속 연구 기회에 대한 내용도 제시하였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 모형 5
4. 연구 가설 6
5. 용어의 정의 15
6. 연구의 제한점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필라테스 18
2.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 19
3. 고객 만족 29
4. 애착 31
5. 운동 몰입 32
6. 충성도 34
7. 서비스스케이프의 연구 동향 36
Ⅲ. 연구 방법 41
1. 연구 계획 41
2. 연구 대상 41
3. 조사 도구 44
4.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6
5. 연구 절차 53
6. 자료의 처리 54
Ⅳ. 연구 결과 55
1. 구성개념 간의 상관관계 분석 55
2. 필라테스시설 이용의 영향 요인 분석 56
1) 구조모형 적합도 검증 56
2) 구조모형을 통한 가설 검증 57
Ⅴ. 논의 62
1. 필라테스 센터의 서비스스케이프와 만족 간의 관계 62
2. 필라테스 서비스스케이프와 애착 간의 관계 65
3. 만족과 애착 간의 관계 67
4. 만족과 운동 몰입 및 충성도 간의 관계 68
5. 애착과 운동 몰입 및 충성도 간의 관계 69
6. 운동 몰입과 충성도 간의 관계 70
Ⅵ. 결론 및 제언 72
1. 결론 72
2. 제언 73
참고문헌 74
ABSTRACT 105
부록 10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